클리닉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통해 이웃에게 사랑의 향기를 전하는 새빛안과병원입니다.

원인과 증상

안구건조증의 원인

안구건조증은 눈물의 생성 부족, 눈물층의 가장 바깥쪽에 있는 지방층(기름층)의 이상으로 인한 눈물의 과다 증발, 안구 표면과 눈물 분비 기관의 만성적인 염증 등이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눈물의 증발을 막아주는 지방층을 분비하는 마이봄샘에 문제가 생겨 눈물이 빨리 마르는 눈물 증발 과다형이 환자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전에는 안구건조증을 노화 현상으로 인한 눈물 부족으로 생기는 질환이라고 많이 여겼습니다.
그러나 근래에는 냉난방기 사용 등으로 인해 건조해진 주변 환경과 기상악화(황사, 미세먼지)와 더불어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을 과도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층에서 안구건조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는 연구결과가 있는데, 과도한 눈화장과 장기간에 걸친 콘택트렌즈 착용이 그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의 증상

안구건조증의 증상은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개 눈의 뻑뻑함과 함께 쉽게 피로함을 느끼며 침침하기도 합니다. 또한 눈이 화끈거리거나, 모래알이 구르는 이물감이나 가려움증을 호소하기도 하며, 눈꺼풀이 무거운 느낌, 눈부심 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 경우에서는 오히려 눈물이 쏟아지듯이 많이 흐르는 현상(눈물의 반사적 분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