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전문센터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통하여 이웃에게 사랑의 향기를 전하는 새빛안과병원입니다.

약시

약시란?

유소아기에 근시, 난시, 원시와 같은 심한 굴절이상이 있거나 두 눈의 굴절이상의 차이가 클 경우, 사시가 있어서 두 눈을 함께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 선천성 백내장, 녹내장, 눈꺼풀 처짐 등의 눈 질환으로 정상적인 시각 자극이 망막에 전달되지 못할 경우 등의 원인으로 시력 발달이 잘 되지 않게 되어, 안경을 쓰고도 정상 시력이 나오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 약시 치료에 의해 시력이 회복할 수 있는 시기는 대략 만 9세 정도까지로 보고 있어서 그 이후에 약시가 발견되면 치료효과가 떨어집니다.
약시인 경우 보다 어린 나이부터 치료를 시작할수록 효과가 더욱 좋기 때문에, 어린이가 잘 보이지 않는다는 표현을 하지 않아도 가능한 조기(만 4세경)에 시력을 검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가능한 조기에 약시를 발견하여, 안경을 착용하고 좋은 눈의 가림치료를 함으로써 시력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눈꺼풀 처짐이나 선천 백내장과 같은 안질환이 있는 경우는 원인 질환의 교정이 필요합니다.
사시가 같이 있는 약시의 경우는 약시 치료 중 수술을 통해 눈의 위치를 바로 정렬함으로써 약시 치료 효과를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가림 치료에 효과가 없는 치료하기 힘든 약시의 경우는 도파민 작용제 약물을 사용해 볼 수도 있으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복용 전 소아 안과 전문의의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