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전문센터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통하여 이웃에게 사랑의 향기를 전하는 새빛안과병원입니다.

사시

사시란?

사물을 볼 때 두 눈이 같은 방향으로 보지 못하고, 한쪽 눈이 다른 곳으로 향하는 것으로 눈의 정렬이 바르지 못한 상태를 말합니다.
돌아가는 방향에 따라 안으로 몰리면 내사시, 밖으로 나가면 외사시, 위쪽을 향하면 상사시, 아래쪽을 향하면 하사시라고 합니다.

원인

현재까지 사시의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지 못했지만 안구를 움직이는 외안근의 협동운동에 이상이 있는 경우로 추정하며 기질적 원인(근육의 이상, 뇌손상, 신경마비 등), 심한 원시 그리고 한쪽 시력이 좋지 않은 경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종류

유아내사시
출생 후 6개월 이내에 시작되며 눈이 코 쪽으로 몰리는 내사시가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근시 혹은 원시 같은 굴절 이상과 기타 전신 질환과 연관 되지 않습니다.
오래 방치될 경우 양안 시 기능을 회복 할 수 없게 되므로 늦어도 생후 24개월 이전까지는 수술로 교정 해 주어야 합니다.

조절내사시
원시를 가지고 태어난 아이들에서 생후 1~3년 사이에 발생하는 내사시입니다.
정확한 굴절 검사 후 안경을 착용해야 하며 안경만으로 사시가 완전히 사라지는 경우 수술은 필요하지 않지만. 원시가 남아 있는 한 지속적으로 안경을 착용해야 하고, 안경 착용 후 사시가 부분적으로는 줄어들지만 아직도 상당량 남게 될 경우에는 수술을 한 후 안경을 착용해야 합니다.

간헐외사시
대체로 3세 전후에 시작되며 초기에는 피곤하거나 졸릴 때, 긴장하거나 울 때에만 눈에 띄다가 진행함에 따라 사시가 나타나는 시간이 점차 길어집니다.
우리 나라 아이들에서 가장 흔히 나타나는 사시이며 시력, 외모, 눈 피로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려 시기를 정해 수술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감각사시
한눈의 시력이 심하게 저하된 경우에 발생하는 사시입니다.
사시의 방향에는 일정한 규칙은 없으나 일반적으로 시력 소실이 유, 소아기에 발생할 경우에는 내 사시, 학동기 이후에 시작된 경우에는 외사시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외모의 개선을 목표로 수술을 시행하며 시력의 회복은 불가능 합니다.

마비사시
어떤 원인이든지 눈을 움직이는 근육이 마비되면 사시와 함께 복시와 비정상적인 머리 위치가 나타납니다.
특히 성인에서 갑자기 시작된 마비사시는 당뇨, 고혈압, 갑상선 질환, 근 무력증 등 다양한 전신질환과 연관될 수 있고 드물지만 뇌혈관 질환이나 종양 등이 원인 일 수 있으므로 MRI, 신경학적 검사 등을 통해 원인을 규명해야 합니다.

치료

가림치료
약시가 있는 경우 좋은 눈 가림치료로 나쁜 눈의 시력이 발달되도록 하여 사시가 나타나는 빈도를 줄일 수 있고 사시 수술 전후의 보조적 치료로 사용합니다.

안경 및 프리즘 안경
조절내사시의 경우 원시를 동반하기 때문에 안경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심한 굴절이상이나 부등시가 있을 경우에는 약시 예방 또는 시력 교정의 목적으로도 안경을 착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수술 후 속발성 사시가 발생하거나 사시각이 크지 않는 경우 특수 프리즘안경을 착용하기도 합니다.

수술적 요법
조절내사시를 제외한 모든 사시의 궁극적 치료법은 수술입니다.
수술로 외안근의 힘을 조절해 교정 하는 방법으로 한 눈에 하거나 혹은 두 눈에 시행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