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정보
다양한 안과 질환을 새빛안과에서 안전하게 진료 합니다.
질환정보

  • 각막질환
  • 망막질환
  • 녹내장
  • 백내장
  • 소아안과/사시
  • 시력교정
  • 성형안과

각막질환

각막은 안구의 가장 바깥쪽 표면에 위치해 눈에서 제일 먼저 빛이 통과 하는 부분이며
외부 환경(공기)에 항상 노출되어 있어 외상을 당하는 일이 흔하고 여러 질환에 걸리기 쉬운 기관입니다.

  • 전염성결막염

    전염성결막염(눈병)이란?

    결막염은 눈의 흰자(결막) 조직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을 의미합니다.
    결막염을 일으키는 원인은 세균, 바이러스, 진균, 기생충, 알러지, 화학약품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전염성 결막염은 대부분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그 원인입니다.
    따라서 바이러스가 증식하기 좋은 고온 다습한 여름철에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성결막염이
    주로 유행하게 됩니다.

    증상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이 되면 일정기간의 잠복기를 거쳐 결막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안구가 충혈되고 눈물과 안구 분비물이 증가하며 이물감과 눈부심, 눈꺼풀 부종과 시력 저하 및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귀앞이나 턱밑 림프선의 비후와 결막하출혈,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인후염 증상과 열과 같은 전신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개는 양안 모두에 발생하며 우선 한쪽 눈이 감염되면 2~7일 후 다른 쪽 눈이 감염되는데 증상은 두번째 감염 된 눈이 가볍습니다.

    종류

    유행성 각결막염

    특징 감염 후 4~5일간의 잠복기+결막에 위막과 각막염을 동반하는 경우 시력저하 및 통증
    지속기간 3~4주간 지속
    전염력 안구분비물에 의해 전염, 발병 후 2주까지 전염력이 있음

    인후 결막염

    특징 주로 어린이에 발생, 열과 인후염 등의 전신 증상 동반
    지속기간 7~10일간 지속
    전염력 상기도 분비물에 의해 전염

    급성 출혈성 결막염 (아폴로 눈병)

    특징 짧은 잠복기(8~48시간), 결막하출혈이 잘 동반
    지속기간 3~5일간 지속
    전염력 안구분비물에 의해 전염, 발병 후 4일간 전염력이 있음
    예방

    유행성 각결막염과 급성 출혈성 결막염은 전염력이 매우 강합니다.
    증상 발현 후 1~2주간 전염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대부분 바이러스가 포함된 분비물에 직접, 간접적으로 접촉하면서 전염되므로 아래에 언급한 사항을 잘 지켜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손을 깨끗하게 씻는다.

    • 수건과 비누를 따로 사용한다.

    • 눈을 가급적 만지지 않도록 한다.

    • 렌즈를 낀 채로 수영을 하지 않는다.

    • 전염성 결막염이 유행 할 때에는 수영장이나,
      사람이 많은 곳에 가지 않는다.

    • 전염성 결막염이 걸린 환자는 가급적
      격리하고 안과치료를 받도록 한다.

  • 알레르기결막염

    알레르기 결막염이란?

    알레르기는 우리 몸의 방어역할을 하는 여러 면역 세포들이 특정 외부 항원을 인식하게 되어 나타나는 일종의 과민 반응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알레르기 유발 항원이 눈의 결막에 접촉하여 과민반응을 유발하여 발생한 결막의 염증 질환 입니다.

    증상

    눈이 충혈되고 가려운 증상이 가장 많습니다.
    그 외에도 이물감, 눈부심, 눈물흘림 등이 있을수 있습니다.
    눈곱은 투명하고 끈적끈적한 투명한 분비물로 나타나는 것이 보통이며, 결막이 부풀어 오르는 증상(결막 부종)이나 안와 주위 눈꺼풀의 부종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병이 진행되어 염증이 악화되면 각막에 점상 각막염, 궤양 등이 나타나 결국에는 시력장애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원인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물질은 매우 다양하고 많으며, 봄철 꽃가루나 공기 중 먼지, 동물의 비듬,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풀, 음식물, 비누, 화장품 등이 대표적인 원인 물질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 물질들이 눈에 접촉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게 되면, 염증물질이 분비되어 염증반응을 일으킵니다.

    종류

    대부분은 증상이 경미한 계절성 또는 통년성 알레르기 결막염입니다. 나머지는 아토피 피부염과 동반된 아토피 각결막염, 주로 어린이에서 나타나는 봄철 각결막염, 그리고 거대유두 결막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계절성 또는 통년성 알레르기 결막염
    공기 중의 꽃가루나 먼지, 동물의 비듬, 진드기 등이 원인물질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즉시형 알레르기 반응으로 나타나며 알러지 결막염 중 가장 많은 빈도를 차지 합니다.
    대부분 증상은 눈에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비강이나 인후부 염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아토피 각결막염
    아토피 피부염과 동반하여 발생하는 양안의 만성적인 각결막염으로 대부분 가족력이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인구의 3%에서 나타나고 각결막염, 원추각막, 백내장, 망막박리 등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10대 후반부터 증상이 시작되고, 40~50대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봄철 각결막염
    봄철 각결막염은 주로 10세 이전에 발병하고, 발병 후 2~10년동안 지속됩니다.
    또한 사춘기가 지나면서 대부분 없어지는 특징을 보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4월~8월까지 많이 발생하며, 남자가 여자에 비해 2배 정도 많이 발생합니다.
    아토피나 천식, 습진 등의 알러지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2/3에서 가족력이 있습니다.
    각막병변이 잘 생기는데 각막진무름이나 궤양등의 심한 각막 병변은 시력저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거대유두 각결막염
    비감염성 염증 질환으로 거대유두가 윗눈꺼풀결막에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대부분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으며 콘택트렌즈의 부작용이나 백내장 수술, 각막이식, 각막이식 후 후 봉합사의 만성자극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진단

    알레르기 결막염의 진단은 대부분 자세한 병력의 청취와 안과 전문의의 눈검사로 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정확한 원인을 찾기는 어려우며 병력상 가족력이나 다른 알레르기 질환의 유무와 증상, 그리고 눈의 염증 상태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

    원인 물질을 없애는 것이 가장 중요한 치료이지만, 실제 생활에서 정확한 항원을 찾기는 어렵다는 제한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치료는 증상을 완화 시키는데 중점을 두게 됩니다.

    원인 물질을 회피하는 방법
    동물의 비듬이나 먼지, 진드기

    침대에 비닐커버를 씌우고 집안에 양탄자는
    가급적 놓지 않으며 털이 빠지는
    애완동물은 기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계절성 꽃가루

    해당 계절에 외출을 자제하고
    외출 후에는 곧바로 샤워를 합니다.

    증상 완화를 위한 치료
    냉찜질 및 인공누액만

    냉찜질 및 인공누액만으로도 심하지 않은
    결막염에서는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항히스타민 점안제, 비만세포 안정제,
    스테로이드제, 혈관수축 점안제 등을
    사용하면 염증 및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으며 반드시 안과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사용하여야 합니다.

  • 익상편

    익상편(군날개)이란?

    주로 안구 내측 결막(흰자위)에서부터 각막(검은동자)쪽으로 섬유 혈관 조직이 증식되어 침범 진행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군날개라고도 하며 일반인들은 백태가 낀다고 표현하기도합니다. 노인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증상

    익상편은 대개 증상이 없고 오랜 시간에 걸쳐 서서히 사라지기 때문에 통증은 없고, 일상 생활에 불편함이 없습니다.
    그러나 흰 막이 눈을 덮기 때문에 외관상 보기 좋지 않은 것이 익상편 환자들의 가장 큰 고통니다.

    원인

    아직까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으나 유전적 소질과 환경적 요인이 관련된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기온이 높고 태양관선과 바람이 강한 지방 (우리나라의 제주도를 비롯한 남해안 지방)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집안이나 사무실에서 일하는 사람보다 외부에서 작업하는 사람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로 보아 만성적이고 장기적인 자극이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됩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서서히 자라고 간혹 가벼운 이물감이나 충혈이 있으나 아픔과 같은 특별한 불편이 없기 때문에 그대로 방치해 두기 쉽습니다.
    그러나 진행 범위가 차차 넓어지면서 검은 동자 중심부위인 동공을 가리게 되면 심각한 시력 장애를 일으키고 보기도 좋지 않습니다. 진행이 심하게 된 후에 제거하면 익상편의 변성된 흔적이 남아서 시력장애도 있을 수 있으며 미용상 좋지 않고 재발률도 더 높으므로 의사와 상의하여 수술 시기를 결정하여야 합니다.

    치료

    익상편은 수술로 제거해야 하며, 익상편이 너무 커서 사시가 발생하거나 시축을 침범해 시력을 떨어뜨릴 경우 반드시 필요하며, 외관상 눈을 좀 더 깨끗하게 보이기 위해 미용적 목적으로 자주 시행되고 있습니다.

    수술시 각막과 결막을 덮고 있는 섬유혈관성 조직을 제거하게 되는데 결막 아래쪽의 조직을 충분히 박리 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익상편 수술은 입원하지 않고, 국소마취로 시행하며 약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수술 당시에는 통증이 없으나 수술 후 1~2일 통증과 이물감, 눈물이 심하고 약 1달간 간헐적인 통원치료를 해야 합니다.

    또한 익상편 수술자체는 간단하지만 수술 후 재발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결막 밑 섬유혈관조직 자체를 모두 없앨 수 없으므로 재발률이 평균 20~30%이며, 특히 환자의 나이가 젊을수록 재발률은 50% 이상으로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방사선조사, 항암제 투여, 자가결막 이식, 양막 이식 등의 여러 방법을 시행하고 있으나, 재발을 100% 방지할 수 없습니다.
    재발 후에는 충혈이나 이물감이 더 심해질 수도 있으므로 젊은 환자 분들은 수술을 결정하시기 전에 충분히 상의하셔야 합니다.

  • 안검염

    안검염이란?

    안구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부위가 안검연(눈꺼풀)인데 이곳에 염증이생기는 것을 안검염이라 합니다.

    증상

    안검연에 염증이 있게 되면 가려움, 충혈, 눈곱 끼는 증상 등을 초래합니다.
    어릴 때부터 발병하는 경우도 있으며, 대부분은 일생 동안 증상이 심해졌다 가벼워졌다를 반복하면서 만성적으로 진행하는 수가 많습니다.
    속눈썹이 빠지거나 안검연의 형태가 변하여 눈물이 계속 나오게 될 수도 있습니다.

    종류
    지루성 안검염
    지루성 안검염은 안검연이 빨갛게 충혈되면서 그 주변에 고기비늘 같은 비듬이 생기는데, 지루성 머리비듬과 동반되는 수가 많습니다.
    궤양성 안검염
    궤양성 안검염은 세균에 의하여 안검연에 딱딱한 딱지가 생기고 이를 떼내면 출혈이 있거나 살이 약간 파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눈이 충혈되고 심하면 시력도 침침해 질 수 있습니다.
    치료

    근본적인 치유가 어려운 질환이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눈꺼풀 문지르기

    미지근한 물에 아기용 샴푸를 세 방울 정도 떨어뜨려 희석한 후 면봉이나 수건 혹은 손가락 끝으로 안검연 주위를 약 2분간 문지르고 행군 다음, 깨끗한 수건으로 닦아내고 건조 시킵니다.

    온찜질

    눈을 감고, 따뜻하게 데운 물수건으로 눈꺼풀 위에 5분 가량 덮어주어 안검연과 눈꺼풀 주위의 찌꺼기를 연화시킵니다.

    눈꺼풀 마사지

    온찜질로 연화된 찌꺼기를 배출시키기 위해 손끝으로 염증이 있는 방향으로 짜냅니다.

    처방 된 안약이나 안연고

    처방 된 안약이나 안연고를 점안합니다.
    초기에는 최소한 하루 2회 이상 위와 같은 방법으로 처치하고, 증상이 완화된 후에도 재발이 잘 되기 때문에 자기 전에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 눈거풀염

    눈꺼풀염(안검염)이란?

    눈꺼풀은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눈물막을 고르게 유지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 므로 눈이 편안하기 위해서는 눈꺼풀의 건강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세균 감염, 외상, 만성적인 자극 등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눈꺼풀염은 안검의 피부와 속눈썹 부위에 생길 수 있는 원인이 다양한 염증성 질환을 말합니다. 눈꺼풀염은 증상의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면서 만성적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심한 경우 속눈썹이 빠지거나 눈꺼풀의 형태가 변형될 수 있습니다.
    눈꺼풀염은 대개 성인에서 발생하고 때로 장기간 지속되면 소아에서도 발생합니다.

    • 치약 같은 분비물이 마이봄샘 입구를 막음

    • 눈꺼풀이 붓고 충혈되며 비늘 같은 눈곱이 낌

    • 바깥쪽 눈구석이 빨개지고 아픔

    원인
    마이봄샘 기능 이상
    · 눈물 내의 기름 성분을 분비하는 마이봄샘이 막히면 안구건조 증상이 심해지고 세균 증식이 동반 가능합니다.
    세균성 눈꺼풀염
    · 주로 황색 포도상구균의 감염이나 독소에 의해 발생합니다.
    · 눈꺼풀에 딱딱한 딱지가 생기고 이를 떼어내면 출혈 또는 궤양이 생깁니다.
    · 결막과 눈꺼풀에 충혈이 심하고 드문 경우 시력의 손상도 생길 수 있습니다.
    지루성 안검염
    · 주로 50세 이상의 어르신에게서 나타납니다.
    · 눈꺼풀이 빨갛게 충혈되면서 그 주변에 물고기비늘 같은 비듬이 생깁니다.
    치료

    핵심 치료는 깨끗한 눈꺼풀 위생입니다. 올바른 세안법으로 눈 주위를 청결하게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온찜질

    눈을 감고 따뜻하게 데운 물수건으로 눈꺼풀 위에 5분 가량 덮어주고 눈꺼풀주위의 찌꺼기를 연화 시킵니다. 온찜질로 연화된 찌꺼기는 손끝으로 눌러 짜냅니다.

    눈꺼풀 문지르기

    처방 받은 세정제 또는 베이비샴푸를 세 방울 정도 떨어뜨려 희석한 후 면봉이나 수건 혹은 손가락 끝으로 눈꺼풀과 주위를 부드럽게 약 2분간 문지르고 헹군 다음, 깨끗한 수건으로 닦아내고 건조 시킵니다.
    초기에는 최소한 하루 2회 이상 위와 같은 방법으로 치료하고, 증상이 완화된 후에도 재발이 잘 되기 때문에 자기 전에는 항상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치료

    병원에서 처방된 안약이나 안연고를 눈꺼풀에 투여합니다.
    이와 같은 약물에 반응이 없는 경우 테트라싸이클린과 같은 경구제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온라인 예약